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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문요양창업



2016년도 평가지표 기준 ( 는 가가호호방문요양 운영 관리 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.)
대분류소분류연번평가대상평가요소항목점수프로그램
기관운영운영원칙
및 체계
1기관운영규정 및 지침기관은 운영규정 및 급여제공지침을 비치하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.2현장확인
인력운영2기관직원회의기관은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16-1.직원운영(회의, 교육)
3기관경력직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.(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)2현장확인
4기관건강검진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1현장확인
직원의 후생복지5종사자보수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12-1.직원정보관리
8-1.월별 급여대장
6기관5대보험 및 퇴직금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적립하여 지급합니다.2현장확인
7기관처우개선기관은 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.28-1.월별 급여대장
직원교육8기관직무교육기관은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.1현장확인
9종사자신규직원교육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16-1.직원운영(회의, 교육)
10종사자업무범위 교육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.16-1.직원운영(회의, 교육)
11종사자직원교육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직원교육을 받으며 그 내용을 숙지하고 있습니다.46-1.직원운영(회의, 교육)
개인정보 보호12기관개인정보 보호기관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.11-1.수급자 정보관리)
기관의 질 향상13기관질 향상 활동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26-3.부가운영(자원연계, 질향상)
환경 및
안전
위생관리14수급자생활환경수급자의 생활환경은 청결합니다3현장확인
15종사자복장위생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.1현장확인
안전상황16기관위험도 평가기관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,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.41-3.수급자 기초평가 관리
권리 및
책임
수급자의 알 권리17수급자급여제공범위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범위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.1현장확인
18기관급여계약서기관은 급여계약시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.21-1.수급자 정보관리
19수급자급여계약내용수급자는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급여제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.2현장확인
상담관리20기관방문상담관리기관은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.31-1.수급자 정보관리
관리자
의무
21종사자고충처리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2현장확인
윤리적 
운영
22기관재가급여관리시스템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(RFID)을 활용합니다4현장확인
23수급자시간준수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3현장확인
수급질서 확립24기관본인부담금기관은 수급자(보호자)에게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하고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.45-2.본인부담금 입금관리
5-5.월별 본인부담금 수납대장 리포트
배상25기관배상보험책임기관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26-7.기관정보설정
정보제공26기관자원연계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 등을 연계합니다26-3.부가운영(자원연계, 질향상)
27기관홈페이지관리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1현장확인
28기관정보게시기관은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합니다.1현장확인
급여제공
과정
계약체결 및 통보29기관계약체결 및 통보기관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내용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.31-3.수급자 기초평가 관리
2-1.일정관리
욕구사정30기관욕구사정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41-3.수급자 기초평가 관리
개별적 
요구 반영
31기관급여계획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(보호자)에게 동의를 받습니다.41-3.수급자 기초평가 관리
욕구반영급여제공32기관급여제공
적절성
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․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.41-3.수급자 기초평가 관리
7-1.서식/서류 자료실
33수급자욕구반영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.3현장확인
질 보장34수급자직원변경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.3현장확인
급여정보 제공35수급자자료제공수급자는 탈수예방, 배변도움, 노인학대예방, 관절구축예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4현장확인
안전관리36수급자안전상황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(또는 이동)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2현장확인
기능향상37수급자기능회복 훈련수급자는 신체기능 유지∙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.2현장확인
사례관리 회의38기관사례관리 회의기관은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26-2.수급자 사례회의록
급여제공
결과
수급자
관리
39수급자노인학대방지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.4현장확인
40수급자신체쳥결상태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2현장확인
41기관등급현황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,호전되었습니다.11-8.등급변동 현황 리포트
만족도
평가
42수급자서비스 만족도(현장)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 및 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3현장확인
43수급자서비스 만족도(유선)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.3현장확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