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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지자료

예마루(YEMARU) 요양원 운영 관리프로그램 지원 항목

관리자 | 2016.09.06 17:10 | 조회 7308

2015년도 평가지표 기준 ( 는 가가호호 요양원 운영 관리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.)
대분류지표평가요소내용점수프로그램
기관운영1운영규정기관은 운영규정을 비치하고,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.2현장확인
2책임규정직원의 업무범위와 책임소재를 정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.18-1.직원정보관리
3운영계획연도별 사업계획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.1현장확인
4직원회의기관은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18-4.회의록
5운영위원회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,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.28-4.회의록
6급여제공지침수급자 급여제공을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 비치합니다.1현장확인
7인력기준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.28-8.직원 현황 리포트
8인력추가배치인력을 법적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.3현장확인
9경력직직원 중 당해기관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.2현장확인
10자원봉사자기관에 자원봉사자가 활동합니다.18-7.자원봉사자 활동일지
115대보험 및 퇴직금5대 보험을 가입하고, 퇴직금을 적립하여 지급합니다.1현장확인
12건강검진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기검진을 실시합니다.1현장확인
13근로계약직원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,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합니다.18-1.직원정보관리
11-1.월별급여대장
14휴가보장직원 휴가규정에 따라 휴가를 실시합니다.18-2.근무일정표
8-3.직원출퇴근 및 근무일지 관리
15포상(복지)제도직원에게 포상이나 복지 혜택을 제공합니다.1현장확인
16처우개선기관은 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.1현장확인
17신규직원교육직원교육 계획에 따라 신규직원 교육을 실시합니다.18-5.직원교육일지
8-6.직원교육 연간계획
18급여제공
지침교육
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급여제공을 위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합니다.18-5.직원교육일지
8-6.직원교육 연간계획
19운영규정교육연간 계획에 따라 직원에게 운영규정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합니다.18-5.직원교육일지
8-6.직원교육 연간계획
20근골격계질환 예방교육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검사 실시 및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합니다.28-5.직원교육일지
8-6.직원교육 연간계획
21개인정보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해 사전에 동의를 구하고, 비밀유지를 위해 노력합니다.18-1.직원정보관리
8-5.직원교육일지
8-6.직원교육 연간계획
22질향상계획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.1차후제공예정
환경 

안전
23식당및조리실식당 및 조리실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.16-2.일간점검일지
24식품위생관리식품관리를 위생적으로 합니다.1현장확인
25감염관리감염관리 활동을 하고, 오염쓰레기를 분리․배출합니다.26-2.일간점검일지
26감염병 관리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, 발생시 즉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.23-1.간호급여제공기록
27정기소독정기적으로 실내․외 소독을 실시합니다.16-3.정기점검일지
28시설기준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.2현장확인
29특별침실노인질환의 종류 및 정도에 따른 특별침실을 두고 있습니다.1현장확인
30상담장소 및
공간개방
수급자(보호자)를 위한 상담장소를 확보하고, 수급자의 생활공간을 보호자에게 개방합니다.1현장확인
31산책공간수급자가 배회 또는 산책을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있습니다.1현장확인
32실내환경기관의 실내환경은 적정합니다.3현장확인
33안전장치 및
안내표지판
수급자를 위한 안전장치가 되어 있고, 기관내부 안내 표지판이 있습니다.2현장확인
34야간점검야간에 수급자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설을 돌아봅니다.16-2.일간점검일지
35낙상예방 
환경조성
수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.4현장확인
36응급상황대응수급자가 응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으며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합니다.33-4.응급상황 관리기록
8-5. 직원교육일지
37응급의료기기응급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.26-3.정기점검일지
38비상구, 유도등비상구가 있으며 유도등이 작동합니다.2현장확인
39소화용기구소화용 기구 등 소방시설을 갖추고 있으며, 정기적으로 점검 및 교육을 실시합니다.36-3.정기점검일지
40전기가스
안전점검
화재예방을 위하여 전기 및 가스시설의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36-3.정기점검일지
41재난상황대응재난상황훈련을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.36-3.정기점검일지
권리 및
책임
42수급자권리설명계약 체결 시 수급자 권리에 대해 수급자(보호자)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습니다.11-1.수급자 정보관리
43수급자상담수급자의 상태 및 급여내용에 대해 정기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기록합니다.21-5.수급자 상담일지
44보호자회의보호자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28-4.회의록
10-1.문자메세지 발송
45존엄성배려급여제공 시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합니다.1현장확인
46수급자성명 및
개인물건
침실 출입구에 수급자의 성명을 게시하고, 수급자는 개인적인 물건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.1현장확인
47명세서제공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수급자(보호자)에게 제공합니다.17-1.본인부담금 청구관리
7-4.월별 부담금 수납대장 리포트
48책임보험화재보험, 영업배상책임보험과 전문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.1현장확인
49급여이용
정보제공
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내부에 게시합니다.1현장확인
50홈페이지 
게시및수정
인력 및 시설현황 등을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,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.1현장확인
51급여제공
직원게시
급여제공직원의 사진과 이름을 공개된 장소에 게시합니다.18-7.직원 현황 리포트
급여
제공
과정
52수급자의 욕구사정수급자상태에 대한 욕구사정 및 수급자(보호자)의 욕구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기록합니다.4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53낙상예방타당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낙상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.1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2-2.낙상발생고위험군 관리기록
54욕창예방타당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욕창발생 위험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.11-3.수급자 사례관리
2-1. 요양급여제공기록>체위변경
55인지기능검사타당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인지기능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1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1-5.수급자 상담일지 
3-1. 간호일지 > 투약관리 
5-1.건강개선프로그램 운영
56급여계획수립욕구사정 결과 등에 따라 구체적으로 개별 급여계획을 세우고, 수급자(보호자)에게 확인을 받습니다.3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57급여계획준수 
및 변경사유
개별 급여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 ․ 기록하고,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.3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58체계적급여
제공기록
급여제공기록을 수급자별로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.1케어포시스템 이용
59목욕급여제공목욕보조용구를 갖추고 있으며, 수급자의 능력이나 신체 상태를 파악하여 주 1회 이상 목욕급여를 제공합니다.22-1.요양급여 제공기록
2-5.목욕도움관찰 리포트
60식사 및 
식수제공
수급자에게 식단에 따른 음식을 제공하며, 식수를 상시 제공합니다.26-1.주간식단표
61기능상태별 
음식제공
수급자의 씹는 기능이나 소화기능을 고려하여 식사를 제공합니다.22-1.요양급여 제공기록
2-4.요양/간호/식사/배설 리포트
62침대이외 
장소식사
침대 이외의 장소에서 식사하도록 합니다.11-4. 사례관리회의록, 
1-5. 수급자상담일지, 
2-4. 요양/간호/식사/화장실 리포트
63배설관리배설상태에 문제가 있는 수급자를 파악하고 조치합니다.32-1.요양급여 제공기록
2-10.월간 수급자 집중배설관찰 리포트
64배설보조용구이동형 좌변기, 휴대용 배변기가 필요한 수급자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합니다.1현장확인
65유치도뇨관 
관리
유치도뇨관 삽입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이루어지며 유치도뇨관을 올바른 상태로 관리합니다.13-1.간호급여 제공기록
66욕창예방
및 조치
욕창발생 위험이 있거나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.2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2-1.요양급여 제공기록
67욕창관리간호(조무)사는 욕창발생 고위험군의 욕창발생여부와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의 욕창변화를 관찰하고 관리한 내용을 기록합니다.32-6.체위변경/욕창간호 리포트 
3-1.간호급여 제공기록
3-2.욕창발생 고위험군 관리기록
68여가프로그램여가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며, 수급자(보호자)의 의견을 수렴하여 차후 계획에 반영합니다.25-1.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일지 작성
5-2.수급자 건강개선 목표 및 계획수립
69외출 및 외박수급자에게 안전한 외출․외박을 제공합니다.11-7.수급자 외출, 외박 관리
70지역사회행사보호자나 지역사회 주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하거나 수급자가 지역사회행사에 참여합니다.25-1.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일지 작성
71특화프로그램기관은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.15-1.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일지 작성
72수급자제재 
동의
수급자 보호를 위한 제재 시 그 사유를 기록하고, 수급자(보호자) 에게 설명 후 동의를 받습니다.21-1.수급자 정보관리
2-1.요양급여 제공기록 > 신체제재일지
73노인학대예방노인학대 ․ 폭력에 관한 예방 및 대응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, 직원과 수급자에게 교육을 실시합니다.58-5.직원교육일지
74기능회복훈련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기능회복훈련을 제공합니다.22-1.요양급여 제공기록
75물리치료물리(작업)치료사가 수급자의 신체기능을 파악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급여를 제공합니다.24-1.물리치료, 기능회복훈련 제공기록
4-2.수급자 기능평가 및 급여제공계획
76의사진찰촉탁의나 협약의료기관 의사가 수급자에 대하여 2주에 1회 이상 진찰을 실시하고, 의료기관으로부터 진료를 받은 경우 이를 기록합니다.33-1.간호급여 제공기록
77치매예방
프로그램
치매예방 및 관리프로그램을 계획에 따라 제공합니다.25-1.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일지 작성
78치매수급자
환경조성
치매수급자를 위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합니다.1현장확인
79투약 및 
약품관리
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,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.23-1.간호급여 제공기록
6-3.정기점검일지
80급여제공 
결과평가
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.2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81사례관리회의사례관리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.31-4.사례관리 회의록
82연계기록지전원 ․ 퇴소 시 연계기록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공합니다.11-1.수급자 정보관리
급여
제공
결과
83만족도조사수급자(보호자)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반영합니다.31-3.수급자 기초평가관리
84평가자 의견평가 전반에 관한 평가자의 의견을 반영합니다.1현장확인
85등급현황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‧호전되었습니다.3공단전산자료
86욕창발생현황입소 후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의 비율이 낮아졌습니다.2차후제공예정
87유치도뇨관 현황입소 후 유치도뇨관을 삽입한 수급자의 비율이 낮아졌습니다.2차후제공예정
88배설기능현황입소 후 수급자의 배설기능상태가 유지‧호전되었습니다.3차후제공예정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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